빌트인 함수(Built-in function)은 언어 설계 과정에서 미리 만들어진 함수를 말합니다. Hello World에서 봤던 print라는 함수도 빌트인 함수에 속합니다. 이와 같은 빌트인 함수와 혼동하지 않기 위해, 개발자가 직접 만든 함수는 사용자 정의 함수라고도 부릅니다. Python 3.6.4 기준 빌트인 함수는 총 68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쓸만한 여러가지 빌트인 함수들을 소개합니다. Iterable 자료형을 위한 빌트인들을 설명하기 위해 sequence, iterator 등을 언급할텐데, 둘 다 그냥 iterable이라 생각하고 이해는 나중으로 넘기도록 합시다.

콘솔 출력을 위한 함수입니다.

1번 라인의 print문은 end 인자가 기본값인 \n으로 처리되어 'Hello'라는 문자열 출력과 함께 개행이 이루어지고, 2번 라인의 print문은 end를 직접 ''로 지정하였으므로 출력 이후 개행 처리되지 않습니다.

type(obj)

전달된 객체의 타입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클래스를 배우기 전이라 객체가 어떤 건지 정확히 알기 힘들다면, 그냥 변수의 타입을 반환한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isinstance(object, class-or-type-or-tuple)

타입 검증을 위해 사용합니다. 전달된 객체(obj)가 전달된 타입(type)에 속하는지를 boolean 타입으로 반환합니다.

sum(a, b)

두 수의 합을 반환합니다.

divmod(x, y)

a를 b로 floor div한 몫나머지를 반환합니다.

max(arg1, arg2, *args)

전달된 2개 이상의 인자 중 최댓값을 반환합니다. int와 str 등 서로 값을 비교할 수 없는 인자를 함께 전달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Iterable 자료형을 위한 빌트인

len(object)

전달된 iterable 객체의 길이를 반환합니다. 정확히는 해당 객체가 가지고 있는 매직 메소드인 __len__을 호출합니다. 따라서 __len__ 메소드만 가지고 있으면 iterable 자료형이 아니더라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매직 메소드에 대한 설명은 여기에 나와 있습니다.

reversed(sequence)

전달된 sequence 객체를 역방향으로 뒤집은 iterator를 반환합니다.

sorted(iterable, cmp=None, key=None, reverse=False)

전달된 iterable 객체를 정렬하여 반환합니다.

enumerate(iterable)

전달된 iterable 객체를 이용해 0으로 시작하는 카운트와 값으로 이루어진 튜플로 구성된 iterable로 리턴합니다.

Python 공식 레퍼런스 에서 기타 빌트인 함수들을 더 알아볼 수 있습니다.

'Python 계열 > Python 레거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클래스의 상속  (0) 2018.06.30
[Python] 객체지향  (0) 2018.06.29
[Python] 값으로서의 함수와 lambda  (0) 2018.06.27
[Python] docstring  (0) 2018.06.26
[Python] 함수  (0) 2018.06.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