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상용 서비스는 각자의 IP와 도메인을 매핑하여 사용합니다. 호스트의 도메인을 IP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수행하기 위해 과거에 DNS(Domain Name System)가 개발되었고, AWS에서는 Route 53이라는 DN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Route 53의 주요 기능은 3가지입니다.

도메인 이름 등록

IP를 가지고 있고, 인바운드를 허용하고 있어 인터넷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EC2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Route 53으로 도메인을 등록하는 경우, Amazon은 자동으로 도메인에 대한 호스팅 영역을 생성하며, 도메인 등록에 대한 연간 요금에 더하여 호스팅 영역에 대한 소액의 월간 요금을 부과합니다.

인터넷 트래픽 라우팅

도메인을 이용한 인터넷 트래픽이 들어오면, Route 53은 DNS가 브라우저를 실제 호스트에 연결하도록 돕습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리소스 상태 확인

다른 말로는 health check입니다. Route 53은 도메인에 묶여 있는 호스트의 특정 엔드포인트에 자동화된 요청을 보내 정상 작동 중인지 확인합니다. 리소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CloudWatch에 경보를 설정하며, 필요한 경우, Amazon SNS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리는 등의 기능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Aurora  (0) 2018.09.06
[AWS] AMI  (0) 2018.09.06
[AWS] Athena  (0) 2018.09.06

+ Recent posts